Android - 01.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구축하기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구축하기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index.html
-JDK 설치
-Android SDK(안드로이드 개발 라이브러리 준비)
-> SDK Manager프로그램을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음
-IDE(통합개발환경) 설치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이클립스 )
-테스트 실행환경준비 ( 기본 가상머신, 지니모션, 블루스택, 진짜 핸드폰 등등)
통합개발환경을 이클립스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SDK와 이클립스간 연동과 각종 안드로이드 문법 인식을 위해
플러그인 (안드로이드ADT)를 설치해줘야 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인텔리제이를 기반으로 구글에서
안드로이드 전용 개발툴로 배포중입니다.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설정해주세요!
Package Name이 같은 어플 두개는 같은폰에 설치가 되지않아서
유일한 Package Name으로 작성을해야 마켓에도 런칭이 가능합니다.
버전별 사용자수 (단위:%)
Minimum Reauired SDK : 어플이 지원하는 최소버전
Target SDK : 어플이 지원하는 최적버전
Create custom launcher icon : 설치된 어플아이콘 만들건지 선택
Actiovity는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의 구성요소(주요한)로써
하나의 화면단위 이기도하고 명령처리흐름이기도 합니다.
Actiovity Name : Actiovity 명령흐름이 실행할 코드가 작성될 클래스 파일명
Layout Name : Actiovity 화면이 그려진 UI xml파일 명
Finish해서 만들어주세요!
이렇게 완료된 모습입니다.
AndroidManifest.xml : 우리 어플에 대한 전반적인 설정파일 (어플리케이션 구성요소 등록, 권한정보 등...)
<uses-sdk>
-> 어플리케이션 동작 최소 OS버전과 최적버전
<activity>
-> 액티비티를 구성요소로 등록
android:name=".MainActivity"
-> 액티비티가 사용할 클래스 (풀패키지명) *.은 어플 패키지명을 뜻함
-> 맨앞이 .이면 위에서 3번째줄 "kr.mulcam.c902.hui.helloworld" 부터 시작함
<action android:name="android.intent.action.MAIN" />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LAUNCHER" />
-> 이 액티비티가 어플의 메인이고 실행되면 최초로 동작할 녀석이라는 의미
화면 좌측에 res폴더 : (자원폴더) 어플에서 사용할 상수문자열, 그림, 음악 등등 데이터를 여기에 배치합니다.
res - values -strings.xml 여기에 상수들은 res에 등록해놓고 사용하기를 권장
strings_ko.mxl
strings_en.xml
이런식으로 언어별 문자열 상수들을 여러개 등록하고
ko버전의 app_name에는 안녕친구야
en버전의 app_name에는 HelloBro
라고 해두면 실행되는 환경의 언어설정에 맞는 문자열이 사용됨
res - layout - activity_main.xml
Layout태그는 UI의 컨테이너 태그 (자바의 패널이나 프레임같은 친구)
<TextView>
-> 화면 구성요소 중 자바로 치면 레이블, HTML로 치면 input타입 텍스트 리드온니 에 해당하는 요소
안드로이드에서는 위젯
src - kr.mulcam패키지 - MainActivity.java
onCreate함수
->액티비티가 만들어질때 호출되는 함수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 Resoutce중 layout에 있는 activity main을 이 액티비티화면에 사용
drawable = rcs폴더에 drawable 이고 아래 0x7f020000은 자원들이 할당받을 메모리주소
layout = rec폴더에 layout